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서 걱정이 되십니까?
일단 통증이 동반되지 않는다면 큰 문제는 아닐 수 있습니다. 그러나 통증이 나타난다면 병원에 가야할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그 이유는?
병원에서는 무릎 소음을 염발음(crepitus)이라고 부르며 때때로 딸깍 소리, 딱딱 소리, 펑 소리가 들립니다. 관절 주변에 가스가 축적되어 거품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무릎을 구부리면 거품이 터지고 인대가 끊어지거나 터질 수 있습니다.
일부 소음은 무해합니다.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문제가 될까?
소음이 통증을 동반하지 않는다면 일반적으로 걱정할 이유가 없습니다. 쪼그려 앉거나 움직일 때 터지거나 갈라지는 현상이 자주 발생합니다. 손가락 관절이 부러지는 소리와 비슷하며 대부분 빠른 움직임에서 발생합니다.
그 움직임으로 인해 기포가 터져 소음이 발생합니다. 힘줄이나 인대가 뼈를 가로질러 튕겨져 나오면 터지는 소리가 날 수도 있습니다.
병원을 가야 할 때
뚝뚝 소리와 함께 통증이 동반되면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갈기, 문지르기, 으깨기 또는 딱딱거리는 소리는 연골이 악화되거나 반월상 연골이 찢어질 수 있기 때문에 뼈가 서로 마찰되고 있음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균열과 함께 오는 부기는 관절염이나 다른 퇴행성 문제의 징후일 수도 있습니다. 의사는 문제를 조기에 진단하여 대부분의 치료 옵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슬개대퇴 통증 증후군 또는 주자의 무릎은 슬개골 뒤의 둔한 통증을 유발하고 때로는 고통스러운 삐걱거리는 소리와 삐걱거리는 소리를 유발합니다.
또한 무릎 부상 후 소리가 난다면 RICE치료(휴식, 냉찜질, 압박, 거상)을 시도하고 1~3일 후에도 소리가 사라지지 않으면 의사의 진찰을 받으십시오.
건강한 무릎을 위한 습관
병원에서 괜찮다면 규칙적인 운동은 무릎을 강화하여 무릎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운동하기 전에 워밍업을 하고 무릎을 더 잘 지지할 수 있도록 허벅지 앞과 뒤의 근육을 스트레칭하십시오.
무릎을 지지하고 다리를 올바르게 정렬하고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신발을 착용하십시오. 과도한 몸무게는 무릎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증가시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