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하고 신선한 가을의 미각 단감은 맛있지만 보관을 잘못하면 열매가 너무 물러버리거나, 맛이 흐릿해져 반감되기 마련이죠. 감을 잘 보관하여 신선도를 오랫동안 유지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단감 보관법 2가지
단감의 신선도 유지 비결은 꼭지의 상태에 달려 있습니다.
감을 보관할 때는 충분히 익었는지 여부에 따라 저장 위치가 바뀝니다. 아직 익지 않은 딱딱한 감은 상온으로 익고 먹을 때가 된 감은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보존시의 포인트는 꼭지의 건조를 막는 것입니다.
1. 상온에서 보관시
1) 감의 꼭지 부분을 아래로 하여 비닐봉투에 넣는다
2) 비닐봉투의 잘 봉하고, 20℃ 전후의 통풍이 좋은 장소에서 보관합니다.
※ 주의사항
- 익지 않은 단단한 감은 상온에서 보관하여 숙성을 시킵니다. 감은 꼭지 부분이 호흡을 하지만, 호흡량이 클수록 건조하기 쉬워 너무 빨리 익게 됩니다.
- 꼭지를 아래로 하여 보존하면 호흡량을 줄일 수 있으므로, 신선함이 오래갑니다.
- 비닐 봉투에 넣어줌으로써, 수분이 증발하는 것을 막습니다.
- 직사 광선이 닿지 않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보존해야 합니다. 감이 부패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여름철에는 상온 보존은 피해주세요.
2.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시
1) 키친 타월을 꼭지의 크기에 맞추어 잘라 물로 적십니다.
2) 키친 타월을 꼭지에 씌워 하나씩 랩으로 감싸줍니다.
3) 역시 꼭지를 아래로 하여 비닐봉투에 넣고 잘 봉한 후 냉장고의 신설실에 보괍합니다.
※ 주의사항
- 감의 꼭지가 마르면 감은 점점 물러집니다. 물에 적신 키친 타월을 씌우면 꼭지가 건조하지 않기 때문에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랩으로 꼭 밀봉하고 수분을 유지해야 합니다.
- 감은 온도가 낮은 곳에서 보관하면, 숙성을 늦출 수 있습니다. 알맞게 부드러워진 감은 가능한 한 빨리 냉장고의 신선실에 넣어주세요.
댓글